설립개요 및 목적

사회 환경의 변화

  • 산업경제와 지식경제의 시대를 지나 문화와 인간 중심의 사고와 활동이 새로운 가치를 선도하는 창조 사회가 도래
  • 창조경제 환경에서 콘텐츠 중심의 창조 산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삶의 질을 제고하여 개인과 공동체의 번영에 기여

위기의 대학 교육

  • ‘고등교육 질 관리 및 경쟁력 제고’ 요청과 학령인구의 감소에 대비한 대학차원의 양적, 질적 발전 전략 마련이 시급한 상황
  • 특성화 발전 전략을 통한 실무능력 제고 및 취업 역량 강화, 학제 간 융합 교육 신설의 필요성이 대두

창의 인재의 필요성

  • 창조경제는 창조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함
  • 창조경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은 혁신적 사고와 유연한 상황 대처 능력, 소통 능력을 지닌 창의 인재

위기의 대학 교육

  • 글로벌 경쟁 확대에 따른 ‘고등교육 질 관리 및 경쟁력 제고’ 요청과 학령인구의 감소에 대비한 양적, 질적 발전 전략 마련의 필요성 대두
  • 특성화 발전 전략을 통한 실무능력 제고 및 취업 역량 강화, 학제 간 융합 교육이 요구됨

교육 비전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반 창의 인재 양성”

  • 본 사업단은 학과 간 융합 교육 과정을 통해 창조경제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창의 인재의 양성을 교육 비전으로 설정함
  • 이를 통해, 창의성(Creativity)을 기본적인 소양으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적합한 새로운 가치 창출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고자 함

교육 목표

  • 스마트 융합 시대의 통섭적 변화 속에서 학문 간 융․복합을 통한 현실 대응력 마련
  • 창조경제 시대를 선도하고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디지털콘텐츠 핵심 인재 양성

크리에이티브 기반 창의 인재 양성, 창조경제시대 창의적 디지털 콘텐츠 전문 인재 육성, 창의력 넘치는 융합 인재 양성 현장 수요에 부응하는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콘텐츠 인력의 글로컬·글로벌 경쟁력 강화, 4대 핵심 역량 교육:창의적 사고능력 배양, 문화적 소양능력 배양, 전문적 지식능력 배양, 콘텐츠기획,제작능력 배양

인재상 : Creative Contents 인재

  • ’전문지식‘, ’미래 핵심 역량‘ 및 ’창의적 인성‘을 기본 소양으로 가지고 있는 인재
  • ’심미적 이해도와 문화 분석력‘, ’비즈니스 환경 이해 및 경영 능력‘, ’창작 능력 및 창작 도구에 대한 기술력‘ 및 ’융합적 사고를 통한 Value Creation 능력‘을 핵심 역량으로 지니고 있는 인재

New Value Creation : Creative Contents 인재, Creativity(기본적 소양으로서 창의성), Knowledge(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전문지식), Ability(디지털 콘텐츠 직무의 적응력과 핵심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