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장 인사말

인문.기술.예술이 융합된 창의적 콘텐츠 인재 양성의 산실

청주대학교 ‘크리에이티브 콘텐츠기반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본 사업단은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I)에 선정되어 미래의 창조사회 를 선도할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예술적 상상력과 기술적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디지털 콘텐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사업단은 문화콘텐츠학과, 국어국문 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신문방송학과 등 모두 5개 학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우리사회는 산업 및 지식경제 시대를 지나 인간 중심의 사고와 문화 활동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조경제사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술 및 산업간 융합은 한계를 드러냈으며 인문과 예술의 역량을 토대로 한 사회 제 분야의 창조적 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경쟁 확대에 따른 고등교육 질 관리 및 경쟁력 제고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고등교육 시장의 위기 역시 대학교육에 대한 양적, 질적 발전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의 변화와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창조적 사고가 가능한 창의력 넘치는 융합 인재, 즉 인문학의 기초적 소양을 바탕으로 예술과 기술 역량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C-School’이라는 전문 인력 양성 플랫폼을 마련하여 기초소양교육과 선택적 융합과정, 응용사업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C-School’은 ‘청주대학교(Cheongju university)’의 ‘크리에이티브 (Creative) 콘텐츠 기반 창의인재 양성사업단’ 소속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주(Cheongju)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Contents)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융합 교육 센터로서 분과 학문의 개성과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고 통합적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선의 교육 모델입니다.
참여하는 5개 학과들은 각각 중점 참여 분야와 학제 간 융합의 중점역할 분야를 설정하여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 니다. 국어국문학과가 원천소스로서의 문화원형과 지역문화를 활용한 콘텐츠 발굴을 담당하며, 문화콘텐츠학과는 스토 리텔링 장치 제공 및 콘텐츠 기획을, 시각디자인학과는 Place Branding 개발 및 전자책 개발,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디자인 output 확장 및 만화애니메이션 제작을, 마지막으로 신문방송학과가 방송영상 제작 및 홍보 등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본 사업단의 C-School의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원천소스 발굴로부터 기획과 제작, 홍보에 이르기까지 명실 공히 콘텐츠 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모든 과정을 습득한 창의적 디지털 콘텐츠 인재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본 사업단은 이러한 창의인재 양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 대학의 건학정신인 교육구국(敎育救國)과 교육이념인 실학 성세(實學成世) 구현에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청주대학교 지방대특성화사업단 단장 김성일